e-Newsletter 보기

HOME > 자료실 > e-Newsletter > 보기

등록자SEW○○

등록일2024-08-05

조회수2,842

제목

[소식] SEWB 현지 활동 소개 - 이호용 교수님(필리핀) 2024년 2차 활동 보고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2024 2차 활동 보고서

상반기 보고 및 하반기 준비 상황

 

2024년 1월에 Municipality of Kumalarang의 시장 컨설턴트 겸 Province of Misamis Oriental의 주지사 컨설턴트를 시작한지 벌써 7개월이 지나갔습니다. 신관우 회장님을 비롯한 많은 이사님들의 염려와 사랑 덕분에 별 문제 없이 건강하게 맡은 바 일을 감당하고 있음을 먼저 감사드립니다.  

 

2024년에 세웠던 계획대로 진행되었다면 6월 달에 현지 시장, 부시장, 시의원 및 공무원들 20여명이 한국을 방문하여 원주시와 협력하여 건강정책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강의와 연수를 해야 했지만 필리핀에서 발생한 일들로 인해 무기한 연기되게 되었고 이에 따라 현지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6월 11일부터 7월 3일 까지 잠시 필리핀에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귀국 이후 7월부터 그동안 미처 돌보지 못해 심하게 손상된 치아를 치료받고 있습니다. 장로교 선교사께서 운영하는 치과를 소개받아 다니고 있는데 필리핀에서 수고하는 바가 인정되어 많은 혜택을 받게 되어 감사하고 있습니다. 너무 손 볼 곳이 많아서 예정보다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있지만 8월 29 혹은 30일에는 출국이 가능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에 출국하면 1차적으로는 2026년 3월까지 현지를 지키며 맡은 바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에 한국 체류 기간동안 강화도의 강화여자 고등학교에서는 미래 과학자 육성을 위한 생화학 수업을 진행하였고 광주의 금호고등학교에서는 지역사회 개발과 적정기술에 대해 강의 및 멘토링을 하였습니다. ‘일반인을 위한 지속가능한 개발’의 주제로 줌으로 강의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강의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 지구촌 이웃들에 관심을 갖고 함께 나누며 살아갈 수 있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청소년들을 위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 아쉬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이 기회는 앞으로 필리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리라 기대합니다. 

 

지역의 정부 지도자와 종교 지도자들과 협력하여 24년 9월부터 이뤄질 지속 가능한 지역 사회 개발과 선교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갑자기 중단된 고위 공무원들의 외국 방문은 올해 5월에 밝혀진 필리핀 북부 밤반시의 앨리스 궈, 35세 젊은 중국계 여성 시장이 중국의 스파이로 의심되면서 전국의 모든 고위 공무원들에 대한 외국인 협력 관계가 조사 대상이 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선거에서 당선된 도시의 시장임에도 출신 배경이 제대로 알려진 바가 없음은 대부분 선거가 금권 선거로 이뤄지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내년 5월에 필리핀 지방자치 단체 선거가 있어 일종의 대비책으로 발동 되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디플로 교회 여선교회에서는 꾸준히 망고 잼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망도 확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생산량을 늘리고 품질을 높이는 차원으로 고 화력 버너와 큰 용량의 스테인리스 들통을 준비하여 주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파인애플과 파파야 잼이 생산 판매되어 여성들의 역량강화와 소득 향상에 좋은 영향을 주리라 판단됩니다.  

 

3. 코코넛 수액을 이용한 식초 생산을 시도한 결과, 발효과정에서 좋은 초산균을 분리하여 발사믹 식초와 같이 점도가 높은 식초를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샘플을 현재 분석 중에 있으며 품질에 문제가 없으면 고품질 식초(상품명; 화이트 코코넛 발사믹)로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화이트 발사믹 식초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자금은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필요한 설비 및 장비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생산 설비비용: 발효 탱크 400만 원

나. 숙성 시설; 숙성 보온 창고 200만 원

다. 원재료 비용: 식초를 만들기 위한 원재료와 기타 첨가물. 50만 원

라. 포장 및 라벨링 비용: 병, 라벨, 포장재 등. 50만 원

마. 마케팅 및 광고비용: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비, 웹사이트 구축 비용 등. 50만 원.

바. 운영비용: 임대료, 전기세, 인건비 등. 100만 원

사. 초기 비용은 약 850만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4. 코코넛 수액을 이용한 시럽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갓 수확한 코코넛 수액은 13브릭스의 높은 당도를 갖고 있었으며 이를 최종 70브릭스의 시럽으로 만들어 판매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캐나다의 Maple syrup을 모방하되, 경쟁자로서 충분한 품질을 맞추려고 합니다. 단풍나무 수액에 비해 코코넛 수액은 보다 많은 미네랄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당도도 높은 장점이 있고 또한 1년 내내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갖고 있어 기대가 되는 상품입니다. 상품 개발을 위하여 적절한 병을 구입하고 상표 디자인과 상품 포장 등에 대해 준비할 계획입니다.

 

   코코넛 시럽 생산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와 설비 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탭핑 장비: 나무에서 수액을 채취하기 위한 탭, 스파일, 튜빙 등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약 50만 원 정도입니다.

나. 끓이는 장비: 수액을 시럽으로 끓이기 위한 보일러와 관련 장비가 필요합니다. 비용은 약 200만 원 정도입니다.

다. 포장 재료: 병, 라벨, 포장재 등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약 300만 원 정도입니다.

라.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비용: 온라인 판매를 위한 웹사이트 구축 및 유지비용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약 100만 원 정도입니다.

마. 초기 판매를 위한 재고 구매 비용: 초기 판매를 위한 재고 구매 비용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약 100만 원 정도입니다.

바. 지역 시장 및 박람회 참가비용: 지역 시장 및 박람회에 참가하기 위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비용은 연간 약 50만 원 정도입니다.

사. 이 모든 비용을 합치면 소규모 코코넛 시럽 생산 사업을 시작하는 데 약 800만 원 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쿠마라랑에 적정기술 센터를 설립하기로 시장님과 협의를 마쳤습니다. 적정기술 개발 품목을 디자인하고 시제품을 생산하며 마케팅과 디자인을 담당할 사람을 포함하여 4-5명 선발 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대략 1년간 2천만 원의 초기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목표는 12월 안에 식품 건조 망을 포함한 최소 세 가지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이며 판매액이 내년도에는 최소한 인건비를 감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6. 청년 기업으로 Biochar 생산 설비와 BSF 농장 설립을 2024년 말까지 준비할 예정입니다. 두 시설에서 생산될 예정인 제품들은 수요가 높기 때문에 2026년부터는 충분히 소득을 올릴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초기 투자는 쿠마라랑 시청에서 책임지고 수행 할 계획입니다.

 

7. 바다 연안 지역에는 태양열 건조기를 생산 설치하는 실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들 지역은 무슬림 지역으로 지역 종교지도자들의 도움을 받아 무슬림 여성들의 인권을 향상시키고 소득 개발이 가능한 여성과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사업체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제품 공장들을 2025년까지 10여개 만들어서 지역 사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입니다. 초기 투자비용은 500만 원입니다.

 

8. 쿠마라랑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주 생산품은 새우, 게, 바닷가재, 조개 등의 갑각류입니다. 그러나 양식이 지속되다 보니 2023년부터 생산량이 떨어지고 성체 크기가 자라지 못하는 문제들이 있어 문제를 호소하여 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던 중 한 가지는 Biofloc system을 이용하여 오염된 미생물들을 제어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이산화염소수(ClO2)를 이용하여 유해 미생물들을 제거하고 잔존하는 먹이들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Biofloc system을 연구하는 방법은 지난 1월부터 제가 준비하여 이제 9월부터는 실험할 수 있게 되었고 마침 삼육대학교 김OO 교수 연구팀이 이산화염소수를 이용한 해양 양식장 오염 실험을 진행하던 중, 동남아시아의 사례를 찾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연락하여 역시 10월부터 실험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가 잘 해결되어 지역의 어민들에게 기쁜 소식이 전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현재 이산화염소수 발생기 제작을 주문하였고 10월에 제작이 완료되면 필리핀으로 보낼 예정입니다. 연구비는 한국의 ㈜ 푸르고팜(https://www.purgofarm.com/)에서 이산화염소수 발생기를 포함해 연구비 일부를 지원해 주기로 하였고, 협동 연구팀의 연구비와 지방 정부의 도움을 받아 부담 없이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 이산화염소수는 산소계열 소독제, 탈취제입니다. 이산화염소는 ClO2의 분자식 구조를 가진 화학물질이며, 한 개의 염소 분자와 2개의 산소분자가 결합된 화합물이지만 식품첨가물 중 가장 안전한 기준인 A1 등급으로 최고의 안전물질입니다. 이산화염소는 본래 기체 상태로 존재하지만, 이산화염소수는 기체상태의 이산화염소를 물에 녹여 액체 형태로 만든 화합물입니다. 이 화합물은 살균 소독의 기능이 있어 현지에서 생산되는 과일들 중 유통기한이 짧은 마랑이나 망고 등의 과일과 고 소득 채소에 대한 처리 실험을 통해 유통 능력을 높일 예정입니다. 이는 지역 농부들의 수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생산 염소수를 판매하기 위한 판매 망 구성 초기 설비비용은 1,000만 원 으로 예상됩니다.

 

10. 지난 6월 말에 저는 북 민다나오 지방에 속하는 북 라나오주(Province of lanao del norte)의 일리간시(인구 70만)의 명예 홍보대사로 임명되었으며 도시의 오폐수 및 쓰레기 처리 문제에 대해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이산화염소수 제조가 가능해지면 이 지역의 오폐수 처리와 악취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11. 쿠마라랑 주민들의 안전한 식수 보급을 위한 식수 망을 시장님과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본 설계는 국경없는 과학기술자회 박순호 이사님의 도움을 받아 이미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곳에는 매우 깨끗하고 안전한 샘물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조그마한 처리 시설만으로도 식수 보급이 이뤄질 것이라 판단됩니다. 마침 최종 소독에 꼭 필요한 이산화염소 발생기가 준비되기에 식수 보급 사업은 더욱 좋은 조건을 갖췄습니다. 

 

12. Barangay Diplo 여성들의 소득 향상을 위하여 한국식 쌀 음료인 식혜 혹은 쌀 밀크를 만드는 사업도 실험 중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액화 효소와 당화 효소를 구매하였으며 9월부터 Rice cooker를 구매하여 60℃와 90℃에서 효소 반응을 일으켜 쌀 음료를 만들어 판매할 예정입니다. 요즈음 K-drama 영향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 음식에 빠져 있기에 한국 음료 판매는 쌀 생산이 주 산업인 현지 주민들의 소득 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험 기간이 끝나면 곧장 쌀 음료 협동조합을 조직하여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른 제품들 생산도 가능 할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입니다. 또한 주변의 다른 바랑가이에서도 생산 조합들을 조직하고 상품을 생산하도록 할 것입니다. 이 사업은 2025년도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13. 2024년 7월 25일, Province of Bukidnon과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of Southern Philippine(USTP)의 요청으로 대나무를 이용한 주류제품 개발 연구에 보조 책임자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부키드논(Bukidnon)은 대나무가 특산품이자 주 산품인 곳이며 highland여서 발효에 매우 적합한 곳입니다. 1차적으로 대나무 죽순을 이용한 발효주와 식초 생산 연구를 시작하였고, 사업비가 책정되면 증류주와 리큐르 생산에 돌입하여 특산주 생산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또한 죽순과 대나무를 이용한 장류 생산도 시도할 예정입니다.

 

14. 지역사회 청소년들을 위한 코딩 교육, 한국어 능력 강좌 개설, 교사들을 위한 컴퓨터 활용 능력 강좌 개설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활용 가능한 노트북 지원이 요구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구형 노트북들을 후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5.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이 현지인들에 의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교사들이 필요합니다. 이 지역 뿐 아니라 근방의 많은 소도시들에서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교육이 요구되는 만큼, 많은 봉사자들이 찾아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시험 대비반은 3개월 과정으로 운영되며 월 120~150만 원 정도의 강사료가 지급 됩니다.

 

16. 쿠마라랑 유기 농산물 판매 상점 및 카페 설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5년 7월에 약 40평 규모의 갈바륨 패널 징크 하우스를 건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실험이 루손섬 마닐라 북쪽의 따를락시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이 실험을 바탕으로 5천만 원 규모(이미 준비가 되었습니다)로 건축할 예정입니다. 인테리어와 카페 물품은 현지 투자자가 투자할 예정이며 총 규모는 1억 2천만 원으로 예상됩니다.

 

17. 모든 사업에 필요한 경비는 자발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외부의 어떤 도움이나 후원 없이 현재까지 진행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무조건적 후원이나 기부금은 받지 않을 예정입니다. 다만 사업 규모가 점차 커지다보니 자금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 자금은 펀드를 통해 준비하고자 합니다. 상기의 모든 관련 사업에 필요한 자금 모금을 위해 국내 컨설팅 회사를 통한 클라우드 펀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 컨설팅 회사인 ㈜ 진인과 협약을 통해 필요한 자금을 모으고 2년 거치 2년 분할로 년 1% 이상(총 2% 이상)의 배당금이 지급되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 진인은 이 사업을 위한 법률적 지원과 책임을 다 할 것이며 투자자들의 투자가 안전하게 운영되고 다시 회수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할 것입니다.

 

그동안 관례로 또는 관습적으로 지속되었던 적정기술 보급은 일방적인 수혜자로서의 관점이나 비즈니스 마인드가 없는 기술자들의 기술 보급으로 인해 실패하여 왔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지역 사회의 발전과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를 통한 자발적 변화를 이뤄내지 못해, 외부 수혜자가 그 곳을 떠나면 다시 원 상태로 돌아가는 실패를 지속하여 왔습니다. 이제 적정기술의 개발과 보급은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하며 그 중심은 지역의 비즈니스 창출과 지도자 훈련이 되어야합니다. 저는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회의 현지 활동가로서 국과회가 새로운 적정기술 보급과 발전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패러다임을 바꾸고 변화를 일으키는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개발도상국의 지역사회 개발은 기술 투자의 방식이 되어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이는 지속가능하고 자립적인 모델이 될 것이며 새로운 ODA 모델로 자리매김 하리라 믿습니다.

2024년 9월부터 진행되는 각각의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2024년 8월 1일

이 호용 올림.

 

0

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하단로고

(사)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 / 04107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35 (신수동) 서강대학교 리치별관 307호

Tel : 02-887-2278 /Email: sewb@sewb.org

Copyright (c) 2013 SEWB (SCIENTISTS AND ENGINEERS WITHOUT BORDERS)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주)오마이사이트